시간외 단일가란?

우리가 알고 있는 주식시장 정규거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입니다. 하지만 정규 거래 시간 외에 시간외 거래라고 하여 개장전 시간외 거래가 가능하고, 정규장이 마감한 후 장후 시간외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장후 시간외 거래가 끝나고 4시부터 6시까지 거래가 가능한데 이것을 '시간외 단일가 거래'라고 합니다.

그럼 장전 시간외 거래,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외 단일가 거래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넘어가보겠습니다.

 

한국 증시 거래시간 (20년 기준)

장전 시간외 거래

장전 시간외 거래는 정규장이 시작하기 전 8시 30분부터 8시 40분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아직 개장하기 전이기 때문에 당일 시가가 정해지지 않았죠. 전일 종가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장후 시간외 거래

장후 시간외 거래는 정규장이 마감하고 3시 40분부터 4시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정규장이 마감하였기 때문에 종가가 정해졌죠. 당일 종가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시간외 단일가 거래

시간외 단일가는 장후 시간외 거래가 끝난 후 4시부터 6시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거래는 매 10분마다 진행되며 매수나 매도에 수량과 가격을 정해서 호가에 올려놓으면 10분에 맞춰 내가 정한 금액에 호가잔량이 있을 시 거래가 체결됩니다.


영웅문에서 시간외 단일가 상한가 보는법

시간외단일가
시간외단일가 상한가

우선 영웅문 왼쪽 상단의 검색창에 시간외단일가 등락률순위를 클릭해줍니다. 검색 번호로 1304를 누르셔도 됩니다.
그럼 위와같이 시간외 등락률순위가 나옵니다.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이 가능하니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조회 조건1

가장 위에 있는 카테고리를 보면 코스피와 코스닥을 구분할 수 있는 란이 있습니다. 본인이 대형주를 선호하여 코스피에 상장된 종목을 보고싶으면 코스피에 체크하시면 될 것이고, 코스닥 종목만 보고싶으면 코스닥에 체크하면 됩니다.
전체를 체크하시면 코스피, 코스닥 섞여서 전체 조회가 가능합니다.
오른쪽 카테고리에 상승률은 시간외 단일가 거래에서 상승률이 높은 순서대로 조회할 때 사용합니다.
상승폭은 주가의 상승폭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상승률을 보는게 더 보기 편합니다.
주당 호가 단위가 높은 SK같은 경우 한 호가당 500원인데 시간외에서 10호가가 상승했다면 5,000원 상승으로 계산되고 MP한강의 경우 현재 한 호가당 1원인데 시간외에서 10호가 상승했다고하면 10원 상승이므로 상승폭에서 SK가 더 높게 조회되지만 실제 주가의 상승률로 보면 MP한강의 주가 상승률이 더 높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락률과 하락폭도 위와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회 조건2

종목조건에서는 관리종목제외, 우선주제외, 정리매매종목제외, 스팩제외 등 조건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조건에서는 100주에서 10만주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신용조건에서는 신용융자 A군에서 D군까지 설정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거래대금에서는 5백만원에서 100억원 까지 설정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시간외단일가 등락률

설정을 마치고 조회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은 형식으로 조회됩니다.
가장 앞에 종목명이 나오고 현재가가 보입니다. 등락률이 +10.00으로 되어있는 것이 시간외 단일가 상한가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상/하한가 제한폭은 10%) 시간외 상한가이니까 당연히 매도잔량이 없겠죠?
위 이미지에선 1위부터 6위까지가 상한가를 기록하였고 7위 오킨스전자가 매도잔량이 1,277주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대충 시간외 상한가에서 한 호가 정도 모자란 것으로 보입니다.
그 옆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 당일 정규장 종가가 확인되고 거래량의 단위는 1주이며 거래대금의 단위는 백만원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